가정을 사랑하는 사람들
 
 
 
http://www.familysaver.org/gnuboard4/cheditor5/images/sub_img_Calendar.jpg

총 게시물 16건, 최근 0 건
   

사랑=로맨스+헌신

글쓴이 : Joey Moon 날짜 : 2009-10-29 (목) 04:27 조회 : 2195
글: 문인권 (Family Saver Center 결혼 예비 상담 담당)


여러분들은, ‘사랑’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순간 스쳐지나가십니까? 남녀간의 관계에 있어서 ‘사랑’이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아담과 하와 이후로 지금껏 수 많은 노래와 소설과 드라마와 영화의 주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사랑’입니다.

남녀 사이에 있어서의 사랑을 저는 로맨스 더하기 헌신이라고 정의 내리고 싶습니다. 
로맨스는 무엇입니까? 남녀가 만나게 하는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첫 눈에 반 했어요.’ 혹은, ‘우리는 오늘 처음 만났는데, 아주 오래전 부터 만나왔던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이 사람이야 말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짝지워주신 아주 완벽한 사람입니다.’ 등등.

우리는 수많은 드라마나 영화를 통하여 여러 종류의 로맨스를 보고 배웁니다. 이 로맨스는 어찌된 일인지, 보고 보고 또 봐도 가슴 떨리게 재밌고 좋습니다. 그러다보니 ‘로맨스가 곧 사랑이다…’ 라는 공식이 우리들의 머리 속에 자리 잡게 됩니다. 특별히 젊은 남녀간의 사랑에서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그들이 처음 느꼈던, 그리고 지금 느끼며 데이트 하고 있는 이 순간.. 그들은 그것이 곧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대의 극단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 로맨스는 전적으로 가짜 사랑이라고 생각하여, 로맨스 자체를 부인하고, 무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로맨스라고 하는 것은 사실, 상대방의 외모, 즉, 육체적 매력을 근거로 합니다. 또한 감정적인 매력도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이런 눈에 보이고 감각적으로 느껴지는 것을 근거로 한 로맨스는 진짜 사랑이 아니라고들 부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로맨스는 사랑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로맨스 자체가 사랑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로맨스가 잘못된 사랑도 아닙니다.

자, 그렇다면, 사랑을 이루는 또 다른 요소 ‘헌신’은 어떻습니까? 이 헌신에 대해서도 양극단의 이해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찌릿찌릿한 감정이 없이 무슨 사랑을 논하느냐고 말합니다. 어떻게 남녀 관계가 말로 다 설명되어 질 수 있느냐고 묻습니다. 남녀 관계는 아주 신비한 그 무엇으로 계속되어진다고 말합니다. 이런 분들에겐 헌신은 별로 중요치 않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헌신’이야 말로, 진정한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녀관계에서 진정한 사랑의 모습은 헌신하는 모습이라고 말합니다. 내가 조금 더 손해보고, 상대방에게 맞춰주고, 어떤 힘든 일이 있어도 이 결혼을 깨지 않으려는 맹세 가운데에, 힘들지만 살아가는 모습. 그런데 만약, 이 사랑 가운데 헌신만 있고 로맨스가 단체로 쏙 빠졌다면, 그들의 결혼 생활은 과연 어떠한 모습이겠습니까?
제가 상상하건데, 결혼생활이 마치 봉사활동과 같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주 보람되고, 뿌듯한데, 나로 인하여 상대는 세워져가고 성숙해져 가는데, 그런데 뭔가 허전한 그 상태.

결혼 예비 상담을 하러 찾아온 커플들은 대부분, 로맨스가 가득하여 찾아옵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만약 자기네들은 성숙하다 얘기하면서 세상 다 산 것처럼 와서 헌신에 대한 이야기를 한 다는 것도 사실 어색한 일입니다. 아직 그런 커플들은 많이 만나보진 못했습니다만. 여튼, 결혼 예비 상담 가운데 중요하게 다루는 것이 사랑이라는 것은 로맨스만이 아니고 헌신의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로맨스만으로 가득한 커플들은 자신들의 삶의 상처들을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로맨틱한 사랑은 마치 마취제와 같아서 인생의 여러 상처들에 대해 감각이 무디게 만듭니다. 성적인 관계를 맺기 전이면 그래도 덜 한데, 만약 성적인 관계가 이미 이루어졌다면, 그러한 육체적인 열정은 로맨틱한 감정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고 결국 성적인 경험을 동반한 로맨스는 마치 지금의 행복이 인생 끝날까지 계속 될 것 같은 믿음을 주고, 이러한 로맨스로 결혼 생활이 지속될 수 있을 것 같은 아주 강한 확신에 붙들립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결혼을 했다면 어떤 결혼 생활이 이어질까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육체적으로 끌려서 로맨틱한 사랑을 시작하고, 얼마 안 가서 육체적인 사랑을 나눕니다. 그리고 그 때 느끼는 강렬한 감정 가운데 결혼을 결정합니다. 그런 강렬한 사랑은 청취자 여러분들도 다 아시다시피 결혼생활 내내 지속되는 성격의 것이 아닙니다. 그런 강렬한 로맨스가 조금씩 사그러질 때에 그것을 대체할 만한 다른 모양의 사랑이 생겨나야 합니다. 저는 그것을 ‘헌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은 ‘노동’이라는 아주 더 실감나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로맨스가 사랑의 전부라고 생각하고 결혼을 했는데, 영원할 것 같은 로맨스가 사라지기 시작하면, 본능적으로 또 다른 로맨스를 찾습니다. 그 결과 불행하게도 그 부부는 이혼을 하기도 있고, 결혼 관계는 지속하되 외도를 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결혼 상담 전문가 노먼 라이트는 ‘이혼이나 외도 행위는 잃어버린 연애감정, 즉 로맨스를 되찾으려는 몸부림이다.’ 라고까지 표현했습니다.

로맨스의 긍정적인 부분은 확실히 붙들 필요가 있습니다. 로맨스 단계에서만큼 두 사람에게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은 없습니다. 로맨스에 빠지면 두 사람 모두 자존감이 상승합니다. 자기 능력 이상으로 상대를 사랑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힘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타고난 육체적인 매력이나 감정적인 매력은 분명히 필요합니다. 만일 서로에 대해 육체적인 매력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면 건강한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결혼 전의 로맨스는 결혼 후의 로맨스와는 다릅니다. 가장 큰 구분점이 되는 것이 성관계인데, 만약 결혼 전에 성관계를 통한 로맨스를 맛보면, 성관계를 가졌다는 이유 때문에 남녀가 원치 않는 결혼으로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결혼전 조급한 성관계의 시작은 크리스챤이고 크리스챤이 아니고를 떠나 전혀 유익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혼 전에 육체적인 관계가 깊어지면 깊어질 수록 주변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 질 것입니다. 두 사람만 있고 싶은 열망에 사로잡히고, 친구들이 눈에 안 보일 것입니다. 즉, 친구들과 여럿이 어울림으로 말미암아 얻을 수 있는 유익을 일찌감치 포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친구의 범위를 확장하면, 교회 공동체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결혼전에 성관계를 시작하면, 교회 공동체 안에서 누릴 수 있는 큰 유익들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육체적인 관계가 깊어질 수록 두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은 점점더 줄어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육체적인 관계는 두 사람의 여러 방면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지적인 성장, 영적인 성장, 육체적인 성장 모두에 좋은 영향이 없기에 많은 상담가들이 결혼 전 성관계에 대하여 No!라고 자신 있게 얘기하는 것입니다. 통계적으로도 그렇습니다. 동거를 경험한 커플의 이혼률이 동거 경험이 없는 커플의 이혼율보다 15%가량이 높습니다. 물론 동거는 안 해도 미리 성관계를 시작한 커플도 그 위험성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랑을 이루는 중요한 한 축은 ‘헌신’입니다. ‘Loving Each Other’라는 책에서 저자 Leo는 헌신적인 사랑에 대해 여러 문장으로 정의를 내렸습니다.

사랑의 관계는 최고의 협력이다. 결점까지도 가능성으로 보이고, 서로에 대한 용납을 기초로 하여 지속적인 성장이 일어난다.
사랑의 관계는 상대방을 이용하지 않겠다고 결단하는 관계이다.
사랑의 관계는 판단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마음을 열고 정직할 수 있는 관계이다.
사랑의 관계는 당신이 알고 있는 그 사람과 잠잠히 함께 있으며 말이나 몸짓으로 위안을 전해주는 관계이다.
사랑의 관계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고 애정과 관심을 나누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 사랑의 관계는 사랑하는 사람을 완전히 자유롭게 하는 관계이다.

여러분, 사랑은 로맨스 더하기 헌신입니다. 로맨스 바탕 위에 헌신을 쌓아나가시고, 더불어 헌신 가운데 로맨스를 만들어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복음방송 9월 23일 방송 내용)

   


Copyright ⓒ your-domain. All rights reserved.